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는 군대에서 불합리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by ddongwavegame 2022. 7. 6.

나는 군대에서 불합리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선배들 때문에 밥을 제대로 못 먹습니다.”


저는 8군단 23경위여단 경비대대에서 근무하는 사병입니다.

우리 장병들 사이에 잔혹한 식사예절이 여럿 있어서 적어봅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식사 전후에 인사하는 것입니다. 식사를 하기 전에 후임자는 상사에게 '식사 하세요'라고 말해야 하는데, 이 인사를 한 번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선배들이 앉을 때마다 씹는 것을 멈추고 '식사는 즐기세요'라고 말해야 한다. ' 식사에 집중해서 인사를 못 하거나 밥을 씹느라 늦으면 저녁 먹고 가서 선배가 인사 안 했다고 하겠다.

선배가 식사를 마치고 자리에서 일어나도 '식사는 즐거우셨나요?'라는 정해진 인사말이 있다. 마찬가지로 식사에 집중해서 인사를 하지 못하거나 밥을 씹다가 늦었다면 선배에게 다시 인사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이중 모욕을 받습니다.

먹는 속도도 선배보다 빨라야 한다. 내가 잠시 밥을 먹고 있는데 선배가 먼저 일어나면 최대한 빨리 먹고 일어나야 한다. 그래서 매일 밥을 많이 남겼는데, 특히 좋아하는 메뉴가 나오는 날은 더 아픕니다. 그래서 하루 종일 배가 고프다. 후임자가 임명되기 전에 일어나는 것도 금기시된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먼저 일어나야 한다면 선배에게 '내가 먼저 일어나도 될까요?'라고 물어봐야 한다. 사실 이런 질문을 하는 것조차 모욕적이다.

우리 부대에서는 식사를 할 때 설거지를 직접 하고 시크네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설거지 속도는 선배보다 빨라야 하고 설거지를 선배보다 느리게 하거나 시크넷 시험에 불합격하고 설거지를 하면 온갖 종류의 이중욕을 먹게 된다. '선배들보다 느릿느릿 하시네요.' '선배님들이 너무 느려서 얼마나 기다리셨을지 몰라요.' '설레지 않으세요?' 등

고위 간부들에게 고충을 털어놓았지만 일제히 '이건 오래 전부터 존재해 온 문화라 단기간에 없애기 어려울 것 같다. .' '여기는 호텔이 아니라 군대다. 그래서 선배나 간부들에게 잘 보이려면 이 회사 문화에 동화되어야 한다.', '다른 회사도 그렇잖아. 그냥 '우리 회사가 이상한 게 아니다'라고 이해시켜주려고 하는 건데, 그런 제안을 하는 이상한 사람으로 보더라.

병영 식당에서 음식을 확인하거나 전사들과 함께 식사를 하는 간부들도 있지만, 그들은 가만히 있다. 5월 18일 수요일 저녁식사때도 식당 문앞에서 선배님이 설거지가 너무 느리다 하시는 말씀을 들으며 그냥 아무렇지 않은 듯 그냥 지나쳤습니다.

저는 이러한 부조리함이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빨리 먹거나, 너무 적게 먹거나, 긴장하면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고, 노인들이 눈치채서 설거지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위생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편안하게 식사를 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권이라고 생각합니다. 긴장하지 않고 배불리 먹고 건강한 군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르신들 한분 한분 식사할 때 인사하는 문화, 빨리 먹는 문화, 설거지하는 습관은 사라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이 길어 죄송합니다. 하지만 이 글을 널리 공유해주세요. 이 글을 통해 우리 유닛뿐만 아니라 부조리 때문에 여전히 고군분투하고 있는 다른 유닛들의 영웅들에게도 '너는 혼자가 아니다'라는 생각을 심어주기를 바란다.


추천사이트

댓글